아이라벨에 있는 다양한 규격의 라벨지 중에는 상하좌우 마진이나 라벨 사이에 간격이 없이 제작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라벨지(마진이 없는 라벨)들은 라벨의 전체 영역을 사용할 수 있어 라벨의 영역을 극대화해서 활용할 수도 있고,

어떤 사이즈가 아닌 A4 사이즈의 일정한 등분이 필요한 분들에게 유용한 제품입니다.

 

 

큰 매력이 있는 제품이지만, 디자인과 인쇄 시 주의점도 있습니다.

주의점 체크하시고 라벨 디자인 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진이 없는 라벨지 체크리스트

인쇄 불가능 영역

 

프린터의 대부분은 상하좌우에 인쇄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합니다.

이 영역은 프린터 제조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고 레이저프린터와 잉크젯프린터 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 영역을 인쇄 불가능 영역이라 칭합니다.

 

 

A4 복사용지에 2mm, 3mm, 5mm의 간격을 가진 테스트 라인을 그려서 인쇄해 보겠습니다.

인쇄쇄해서 보이지 않는 부분이 인쇄 불가능 영역이겠죠.

 

 

제가 가진 프린터 기준, 레이저 프린터는 5mm, 잉크젯 프린터는 3mm 텍스트가 보이니 4mm 정도가 불가능 영역인 것 같네요.

기준값은 나왔는데, 아무래도 안전하게 디자인하려면 5mm를 마진으로 여기면 적당할 듯합니다.

어느 프린터를 사용하든 안전하게 인쇄되도록 상하좌우 5mm 안쪽으로 디자인하면 되겠네요.

 

 

디자인할 때 주의점

칼선에 딱맞게 디자인하지 말 것

 

라벨을 디자인할 때 이미지나 텍스트를 칼선에 딱 맞게 디자인하고 인쇄하면 칼선을 벗어나거나 칼선의 안쪽으로 틀어져서 인쇄될 때가 있습니다.

특히, 라벨 간의 마진이 없을 때는 일정한 간격을 주어 디자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인쇄 불가능 영역의 마진과 맞추거나 그 영역의 안쪽으로 디자인해야 밸런스가 맞는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인을 가진 디자인이 연속될 경우

 

마진이 없는 라벨지에 좌우로 선이 있는 디자인을 할 때는 인쇄 영역 안 쪽으로 들여서 디자인해야 합니다.

특별히 계획해서 디자인한 때가 아닌 이상, 디자인의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벨 모서리가 직각인 제품

 

라벨지는 일반적으로 모서리 라운드(R) 값이 2인데, 마진이 없는 라벨지들은 모두 모서리의 라운드(R) 값이 0입니다.

 

 

사용한 제품

CL606 흰색 모조 보러가기 >

 

 

사용한 제품

CL610 흰색 모조 보러가기 >

 

 

사용한 제품

CL610WP 흰색 방수 레이저 보러가기 >

 

 

마진이 없는 라벨지로 인쇄 영역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과 디자인할 때 주의할 점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라벨지를 디자인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