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을 디자인할 때 작은 크기의 글자를 많이 쓰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라벨을 디자인할 때 불가피하게 사용하게 되는 작은 글자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가독성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문자, 기호 또는 도형이 얼마나 쉽게 읽히는가 하는 능률의 정도를 뜻하는 말인데요.

한 번 보고 글자나 도형을 판별할 수 있어야 가독성이 높은 것인데, 가끔 깨알같이 작은 글씨로 적혀있는 라벨을 종종 보이는 것 같네요.

 

글자 크기의 비교, 재질에 따른 출력 테스트 등 작은 글자에 대한 이야기로 꾸며보겠습니다.

 

상품 라벨에서의 글자 크기

 

상품에 붙이는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 라벨은 라벨 크기에 비해 들어가는 내용이 많아 글자 크기를 작게해서 기재해야 합니다.

들어가는 내용은 의무사항이기에 줄일 수 없어 라벨을 제작할 때 글자 크기를 보통 6 포인트 정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글자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가급적이면 글자를 두껍게 하거나 간격을 좁게 조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프린터의 경우 인쇄소 기계와 달라 해상도 구현에 한계가 있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작 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질별 차이점

이번에는 흰색 모조, 흰색 광택 레이저, 흰색 광택 잉크젯, 투명 방수 레이저 각각 다른 재질로 출력 테스트해 봤습니다.

 

흰색 모조

 

종이 재질인 흰색 모조 라벨지의 출력 결과입니다.

전반적으로 깨끗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글자도 비교적 선명하게 보입니다만 그래도 작은 글자에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출력 프린터 : HP Laserjet 255nw, 출력 옵션 : 레이블 )

 

 

흰색 광택 레이저

 

종이 재질로 표면에 코팅이 되어있는 레이저 프린터 전용 광택 라벨지입니다.

좀 더 날카로운 글자에 선명한 게 특징입니다.

레이저 프린터를 위한 라벨지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출력 프린터 : HP Laserjet 255nw, 출력 옵션 : 레이블 )

 

 

흰색 고광택 잉크젯

 

잉크젯 전용의 종이 라벨지로 주로 이미지 출력에 사용하는 라벨지입니다.

글자도 이미지만큼 선명합니다.

레이저 프린터와 동일하게 작은 글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출력 프린터 : Epson L555 복합기, 출력 옵션 : 고광택 용지, 최고품질 )

 

 

투명 방수 레이저

 

PET 재질의 라벨지인 투명 방수 레이저 라벨지의 출력 결과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글자를 두껍게 설정한 부분이 종이 재질의 라벨지보다 선명하지 않습니다.

작은 글자들도 대체로 선명한 편입니다.

( 출력 프린터 : HP Laserjet 255nw, 출력 옵션 : 레이블 )

 

 

 

투명 방수 레이저 라벨지의 출력 옵션도 레이블보다는 코팅용지, 사진 필름 등 좀 더 특별한 용지 옵션으로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 출력 프린터 : HP Laserjet 255nw, 출력 옵션 : 레이블/ 사진필름 )

 

 

반전 컬러 텍스트

 

반전 컬러 텍스트는 신경 써야 합니다.

화면이랑 다르게 나올 때가 많아 가능하면 흰색, 노란색 등 명도가 높고 밝은 색을 사용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비교를 위해 빨간색으로 사용했습니다.

보기엔 선명해 보일 수 있지만 출력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색을 선택해 주세요.

 

작은 글자를 사용하는 때는 가능하면 글자를 변형하지 않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두꺼운 글자는 선명하지 않게 출력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라벨 작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