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젯 전용 라벨지. 레이저 전용 라벨지를 대체할 수 있을까?

20160613_CJ_list

안녕하세요. 다양한 라벨지를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리는 라벨리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출시되어 화제를 받고 있는 잉크젯 전용 라벨지에 대하여 설명 드리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평소 라벨리뷰와는 좀 다른 시각으로 잉크젯 전용라벨지와 레이저 전용 라벨지를 비교해 보는 형식으로 잉크젯 전용라벨지의 전반적인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프린터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프린터를 구입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이렇게 질문을 드린다면, 많은 분들은 가성비를 제일먼저 생각하실 것입니다. 물론 초기에 구입비용도 생각하겠지만, 후에 소모품에 대한 유지보수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많은 분들이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으리라 봅니다.
20160613_CJ_01

이러한 소비자들의 필요성을 염두 해 두고 제작된 것이 무한 공급장치를 포함한 잉크젯 프린터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한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잉크도 정품잉크를 사용하고 있고 무엇보다도 프린터를 유지하는 소모품의 가격이 저렴하게 구성되어 있어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닮은 점이 많은 잉크젯 전용지군과 레이저 전용지군

잉크젯 전용지와 레이저 전용지는 서로 닮은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종이재질 및 PET재질 등 레이저 군에서 사용되는 라벨지의 재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재질의 특성

20160613_CJ_02

잉크젯 전용지와 레이저 전용지 모두 종이재질 및 PET재질의 방수 라벨지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서로 닮은 듯한 제품 구성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PET류의 제품은 모두 견고한 재질 입니다.
2. 프린트 해상도

20160613_CJ_03

출력 해상도의 비교 입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설정하는 모드에 따라서 해상도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사진이미지의 출력을 설정할 경우 고해상도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는 최대 600dpi 정도의 해상도로 해상도는 잉크젯 프린터보다는 높지 않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 출력물을 보면 느낌이 좀 다릅니다.
3. 투명라벨지의 비교

20160613_CJ_04

투명라벨지의 경우 잉크젯 전용지는 레이저 전용 라벨지와 달리 반투명의 재질 입니다. PET재질 위에 잉크를 증착 시키기 위한 특수한 염료로 코팅되어 있어 완전한 투명 상태는 아닙니다. 레이저 전용 라벨지 처럼 완전 투명이였으면 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
4. 물에서의 테스트

20160613_CJ_05

잉크젯 전용 라벨지의 가장 혁신적인 점이 물에 닿아도 인쇄내용이 번지지 않는 다는 것 입니다.
20160613_CJ_05-1

시중에 판매하는 잉크젯 전용 라벨지의 대부분은 물에 닿으면 내용이 번지기 때문에 물과 수분 등의 접촉을 주의 하는 내용을 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닮은 점이 많은 두 가지 제품 군 입니다.

More better print

라벨지로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몇 가지 숙지할 점들이 있습니다. 라벨지는 일반 종이와 달리 점착제가 발라져 있는 라벨지와 그 점착제를 가려주는 이형지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프린트 시에 옵션 설정을 맞춰서 하셔야만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잉크젯 전용 라벨지의 경우는 일반 프린트가 아닌 포토라벨이라든가 프리미엄 광택지 등의 인쇄할 용지 대상을 체크해주셔야 번지지 않은 결과물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1. 프린터 옵션 설정

20160613_CJ_06

잉크젯 전용지를 이용하여 출력 시에는 위에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 처럼 포토라벨 및 프리미엄 광택지 등의 용지 옵션을 설정하시고 프린터 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설정은 잉크분사를 조밀하게 조절하여 해상도를 높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화질의 프린트 시에 이용되는 옵션입니다. 옵션의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용지가 아닌 다른 재질의 용지를 꼭 설정하기를 권장합니다.
2. 잉크젯 프린터의 선택

20160613_CJ_07

잉크젯 프린터의 급지 방식도 품질 및 운영 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 처럼 위에서 아래로 일직선 방향으로 급지 되어지는 프린터를 권장해 드립니다.

결론
* 잉크젯 전용지의 장점

– 좋은 화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 무한공급 장치를 포함한 잉크젯 프린터에서도 OK

– 우수한 가성비
* 잉크젯 전용지의 단점

– 프린터 옵션을 맞추어 프린트 해야 되기 때문에 고속 프린트가 안됨

– 다량의 출력물의 경우는 레이저 전용지 또는 프린터 겸용지 이용

이상으로 잉크젯 전용 라벨지의 이슈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가 되셨는지요? 라벨출력을 위하여 프린터를 새로 구입해야 하는데 어떤 것이 좋을지?…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가이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라벨 제품군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합니다. 규격 뿐만 아니라 재질 역시 국내 최다규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겠죠. 계속 출시 예정이 다양한 제품들의 정보와 이야기 라벨리뷰에서 계속 담아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