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인’ 한자어라서 좀 어려운 말이지만 의미는 밀봉한 자리에 도장을 찍음.
또는 그렇게 찍힌 도장 이라고 해석이 되네요.
즉 밀봉과 같이 사용되는 단어네요.
라벨지로는 포장한 제품을 임의로 뜯어지는 것을 방지 하는 역할이나 입구를 막는 용도로 활용하는 용도로서 봉인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봉인용 라벨지는?
봉인용 라벨지, 봉인용 스티커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우리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주로 IT기기 등의 박스 개봉 부위에 부착하여 구매자들에게 구매한 제품에 대한 책임 등을 환기시켜 주는 역할로 많이 사용됩니다.
한 번쯤은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강압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구매한 제품에 대한 책임감이나 권리 등을 봉인용 스티커에 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임의로 개봉하지 말라는 것과 개봉했을 때에 개봉한 사람의 소유에 대한 이여기 겠네요…
위에 사진 처럼 전자제품에는 거의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많이 보셨죠 ^^.
노트나 다이어리, 팬시 제품 등은 봉인용 라벨지도 예쁘게 디자인되어 있어 제품의 일부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봉인용 라벨지 이지만 나름대로 디자인을 입히면 보기 좋겠네요 ^^
2. 라벨지로 만들어 보세요.
봉인용 라벨지라고 해서 딱히 어느 규격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각각 생산되고, 판매되는 제품의 크기나 부피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고,
그 내용에 따라서 크기도 결정이 되기 때문에 이 규격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기에 달리 봉인용 라벨이라고 하는 용도로 이것이다라고 하긴 어렵네요.
모든 라벨지가 다 봉인용이로도 쓸 수 있으니 위에서 말한 조건대로 라벨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 라벨지 디자인
봉인용 라벨지는 경고문구라든가 책임 소지가 있는 내용을 담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상하로 구분해서 만들면 좋겠죠.
중간 부분은 반으로 접어서 부착할 경우 상하로 구분이 되어지기 때문에 절반 정도를 기준으로 내용을 배열하거나 디자인을 맞추시면 편리할 듯 합니다.
2) 라벨지 부착
박스의 경우에는 제품 포장을 여닫는 개폐부분 등에 부착하여 활용합니다.
제품의 크기나 특성 내용의 정도에 따라서 알맞은 라벨지의 규격, 재질 등을 선택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봉인용 라벨지는 우편물 등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받는 사람이 직접 열어볼 수 있도록 일종에 잠금 장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서 중요 서류 등에도 사용되고,
청첩장 등의 봉투에 마무리용 스티커 등으로 활용됩니다. 라벨지를 이용하면 직접 만드실 수 있겠죠.
3. 부착 시 주의점
봉인용 라벨지가 부착 후에 떨어지면 안되겠죠.
봉인을 위한 라벨지로 종이류 이외에 PET지 등의 재질도 많이 활용됩니다.
PET재질의 라벨지는 견고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박스의 개봉방지 등을 위한용도로 활용할 때에는 원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텐션)이 있어서 풀리기 쉽습니다.
꼼곰하게 부착하시는 것이 좋겠죠.
일반적인 라벨지 부착이야기 입니다만, 특히 표면이 매끄럽지 않거나 코팅되지 않은 재질의 종이 표면은 라벨지 부착 시에 한번 더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듯해 소개해 드립니다.
참고해보세요.
– 부착전에 부착하는 곳의 표면에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 부착한 라벨지를 좀 더 꼼꼼하게 표면을 문질러서 부착하는 표면과 밀착시킵니다.
– 봉인용으로 사용된다면 꺽이는 부분도 표면과 잘 밀착되도록 확실하게 부착시켜 줍니다.
봉인용으로 활용하는 라벨지에 대한 이야기 였습니다.
많이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도움이 되셨나요?
라벨지를 이용해서 멋진 디자인을 입힌 봉인 라벨지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