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신기한 계절입니다. 날씨가 바뀌면 마음도 바뀌 듯이 무언가 변화하려는 것이 사람들이 공통된 마음 같네요. 3월 새해가 시작한지도 3개월째이지만, 어쩐지 진짜 출발선에 서있는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저만 그런가요? ^^
변화를 위한 첫시도로 대부분 정리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정은 물론이고 회사도 이 정리의 계절을 피해갈 수는 없겠죠?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라벨지를 이용하여 파일을 정리를 소개하여 드릴까 합니다.
메일, 전자결재 등 종이 대신 디지털호 된 세상이긴 하지만, 중요한 내용들은 대부분이 문서들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직장에서 많은 파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차곡차곡 잘 정리되어 있겠지만, 이번 봄에 한 번 뒤집어보고 싶다면 라벨을 이용하여 편리하고 깔끔하게 정리해보세요.
파일준비하기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파일들의 사진 입니다. 오늘 집중적으로 라벨을 부착하여 수개할 곳은 파일의 옆 부분입니다. 대부분이 옆부분에 타이틀을 보고 파일을 찾는데 여기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면 찾기 힘들겠죠(당연한 ^^)
파일 정리 계획세우기
우선 어떤 파일을 사용하고 있고 어떤 파일을 사용해서 문서를 보관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보세요. 계획이 세워지면 서류를 담을 파일 등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파일들은 A4 사이즈가 대부분이고 단지 다른 것이 있다면 적재량에 따른 파일 두께 일것 입니다.
좁은 두께를 클리어파일은 등 부분의 크기가 15mm로 좁은 편 입니다.
위의 파일보다 조금 두꺼운 클리어 파일은 25mm 입니다. 물론 제조사 마다 다른 경우도 있지만 20p ~ 40p정도를 넣을 수 있는 클리어 파일 두께가 대략 비슷합니다.
이 두가지의 파일을 기준으로 정리할 수 있는 라벨을 부찫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벨 디자인
두께가 좁은 클리어 파일에 부착할 라벨디자인으로 각 파일의 컬러에 맞춰서 디자인 하였습니다.
* 사용된 라벨지 : 규격코드: 632 , 라벨크기: 12.01 x 130 (mm)
다른 클리어 파일에 부착할 디자인으로 컬러모조 4가지 색상을 기준으로 구성한 디자인과 각각의 라벨에 원색컬러를 포인트 컬러로 넣어서 라벨을 디자인 하였습니다.
* 사용된 라벨지 : 규격코드: 622 , 라벨크기: 16 x 120 (mm)
파일 앞 부분에 부착할 타이틀을 제작해보았습니다. 타이틀은 공통된 규격으로 부착할 예정입니다.
* 사용된 라벨지 : 규격코드: 820 , 라벨크기: 80 x 25 (mm)
파일에 부착하기1
출력한 라벨지를 대상 파일에 부착합니다. 잘못하면 옆으로 기울어질 수 있으니 옆 라인을 기준으로 부착하시면 편리합니다. 파일 등의 두께보다 라벨이 좀 더 작아서 약간의 여백이 있어 보여 좋습니다. ^^
두 가지 스타일이 다른 타입으로 라벨을 부착했습니다. 문서관리를 위한 라벨이지만, 약간의 구성의 변화만 줘도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파일에 부착하기2
이번엔 클리어 파일에 라벨을 부착합니다. 클리어 파일안쪽에 끼워져 있는 인덱싱을 위한 종이는 그대로 두고 라벨만 부착하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기존에 디자인된 설정을 이용하면 더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역시 조금은 다른 두 가지 스타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라벨지 자체 컬러로 구분되기 때문에 훨씬 깔끔한 느낌 입니다. 분류 시에 같은 성향을 가진 문서 라면 색을 이용해서 분리해서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타이틀 부착하기
파일의 앞면에 타이틀 라벨을 부착합니다. 아무런 표시가 없는 파일의 경우는 부착하기 좀 난감하시죠? 대략적인 위치는 눈대중으로 알 수 있겠지만, 그래도 잘 모르겠다고 싶다면, 사진과 같이 30cm자를 위에대고 대략적으로 수평과 위치를 가늠하시면 됩니다.
아랫쪽 부터 부착한 후에 자를 떼고 위를 부착 한 후에 마무리 해주시면 되겠네요.
아무것도 없는 파일은 수평이 되어 있지 않아 라벨 부착하기가 난감합니다. 어느정도 두께를 높혀주기 위해서 파일두께 만큼의 종이나 책을 안에 넣고 평평하게 만드신 후 작업하시면 편리합니다.
라벨지키미로 마무리
라벨지키미는 부착한 라벨위에 덧붙여서 부착된 라벨을 외부 자극으로 부터 말 그대로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라벨지키미 부착하면 더욱 안전하겠죠. 라벨지키미 라벨은 부착한 라벨보다 좀 큰 라벨지를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떨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봄 맞이 파일정리를 계획하는 분들을 위하여 간단한 분류 방법과 라벨을 이용한 타이틀 정리 방법 등을 소개하여 드렸습니다.
봄 기운과 함께 즐거운 변화들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