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도중에 멈춘 부분이라든가 이 부분은 꼭 기억해야지 하는 부분 등을 찾기 쉽게 표지를 하는 책갈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책갈피는 예전에 서점에서 책을 사면 꼭 책과 같이 끼워 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대형 서점이나 인터넷 등에서 책을 구매하기 때문에 책갈피는 추억의 물건이 되었네요 ㅠㅠ. 추억을 되살리시면서 간단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___^=
Step1. 종이 재단하기
책갈피는 적당하게 메모지를 넣어두거나 점착용 메모지를 부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데, 마음에 드는 이미지나 사진 등을 넣어서 자작해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만드는 것은 간단합니다. 일단 책갈피로 사용할 종이를 재단 합니다. 종이는 조금 두툼한 180g 용지를 사용했습니다. 문구점, 화방 등에 있습니다. 선택한 용지를 적당하게 등분해서 재료들을 만듭니다. 색상은 원하시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계절에 맞게 시원한 컬러를 사용했습니다.
Step2. 상단에 펀칭으로 구멍내기
펀칭기를 사용해서 책갈피 상단에 구멍을 내었습니다. 이 부분에는 매듭을 넣어서 표시 부분이 잘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잃어 버리지 않도록 하는 역할도 합니다.
Step3. 모서리 다듬기
책갈피 모서리 부분이 각진 상태여서 나중에 휘어지기 접혀질 수 있어 라운드로 모서리를 때내 줍니다. 사각 모서리보다 다듬어진 모습이라 보기 좋네요^^ 모서리 편칭기가 없으면 가위로 살짝 잘라주세요 .
Step4. 매듭 넣기
펀칭된 구멍에 실로 매듭을 넣습니다. 실이나 가는 리본 등 주위에 있는 것들 재활용 하시면 됩니다. 흰색 실을 넣으니 수수한 매듭으로 완성 되었습니다. ^^;
Step5. 라벨지로 꾸미기
드디어 라벨지 등장 입니다. 색지 책갈피를 라벨지로 꾸며 주시면 됩니다. 책갈피에 여백이 있는 부분에 부착할 라벨지를 골라서 예쁜 그림이나 짧은 시, 명언 등 좋아하는 것들을 넣어보세요. 라벨지는 흰색 고광택 잉크젯 전용지를 사용했습니다. 인화지에 출력한 듯한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 등을 이용하시면 더욱 좋겠네요.
고화질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출력 후 손에 닿아도 인쇄내용이 번지지 않아 편리합니다.
[부착 Tip]
부착할 때 라벨지가 틀어져 부착 될 까봐 신경 많이 쓰이시죠? 이번에 제작하는 책갈피 라벨은 종이 하단에 반으로 접어서 부착할 목적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은 부착할 라벨지의 절반을 약하게 칼금을 넣어줍니다. 접을 때 간편합니다.
이미지 절반 정도 위치하는 곳에 제작한 책갈피를 넣어서 반을 붙인 후에 라벨지를 떼어내서 나머지 반을 뒤로 접으면 완성 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부착할 때 편리합니다. 응용해보세요 ^^
잉크젯 프린터만의 하이 퀄리티 출력, 다양한 사진 이미지의 이용 등 흰색 고광택 잉크젯 라벨지는 여러모로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 라벨지 입니다. 특히 습기나 물 등 액체 등에 의해서 출력한 내용이 손상되지 않는 특성으로 라벨지를 활용하여 손수 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편리한 소스일 것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과 같이 만들어 보세요. 예쁜 추억의 사진도 넣어보면서 즐거운 시간이 되겠죠. 친구, 지인들에 책 선물할 때 한 장씩 넣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