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을 통해서 여러 번 소개해 드렸던 라벨 인쇄 시 옵션 설정에 관한 내용을 라벨의 재질별로 정리했습니다.

라벨지, 아이태그, 아이스틱 등 프린터를 사용하는 아이라벨 제품에는 모두 해당되니 확인하시고 인쇄 시 참고해 주세요.

 

 

라벨지 정보는 왼쪽 상단에서 확인

 

라벨지를 구매할 때는 이미 재질에 대한 내용을 알고있지만, 여러 종류의 라벨지를 구매할 경우에는 라벨지만 보고 재질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라벨지 정보는 왼쪽 상단의 헤더를 보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헤더에는 가용 프린터의 정보, 재질 코드, 규격 코드, 급지 방향 등이 인쇄되어 있으니 라벨 인쇄 시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마진이 없는 제품들은 헤더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질에 따라서 뒷면에 인쇄가 돼있는 경우가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구입할 당시에 비닐포장을 버리지 말고 비닐포장에 라벨지를 보관하면 라벨지의 재질 선별에 도움이 됩니다.

 

 

인쇄 옵션 설정 왜 중요한가

 

라벨지는 다양한 재질로 제작되어 있고 점착제가 있는 종이와 이형지가 합쳐져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 일반 종이나 복사용지와는 다릅니다.

 

 

특히 인화지 라벨이라고 불리는 흰색 고광택 잉크젯 라벨지의 경우에는 인쇄 시 옵션을 설정해야지만 최고 퀄리티의 라벨을 만들 수 있으니 옵션 설정은 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 전용 라벨지 역시 라벨에 인쇄된 내용이 외부 자극에 의해 떨어지거나 손상되지 않으려면 인쇄 옵션 설정에서 출력하려는 라벨지의 재질에 따른 용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프린트 옵션 조절 보기

 

프린터와 연결되는 프로그램이라면 인쇄 시 프린터 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용지의 재질이나 출력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옵션 조절은 용지의 선택을 [라벨지]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잉크젯, 레이저 프린터 겸용(종이재질 모조지)

 

 

레이저, 잉크젯 프린터 겸용 제품의 경우에는 일반 종이 출력 모드 외에 다른 재질을 선택해 주세요.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에는 [매트지]로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에는 [라벨지]나 [레이블]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프린터의 제조사마다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 전용지(모조지, 무광 방수, 광택 방수)

 

잉크젯 프린터 전용 라벨의 경우에는 표면의 재질에 따라서 프린터 옵션이 결정됩니다.

재질이 종이인 흰색 모조 잉크젯 라벨지와 표면이 무광인 흰색 무광 방수 잉크젯 재질은 [매트지]에 품질을 [고품질]

 

 

표면이 유광인 흰색 고광택, 흰색 광택 방수, 금색 광택 방수, 은색 광택 방수, 반투명 방수 잉크젯 라벨지는 [프리미엄 광택지]를 [최고품질]로 선택해야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화지급의 흰색 고광택 잉크젯이나 흰색 광택 방수 잉크젯 라벨지는 [광택지] 및 [최고품질] 모드를 사용하면 사진을 인화했을 때와 같은 고품질의 라벨로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 전용지(대부분의 레이저 전용지, 투명 라벨)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에는 해상도는 일정하지만 재질에 따라서 토너를 열에 의해서 증착 시키는 시간과 출력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용지가 아닌 다른 재질로 옵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통의 레이저 전용지는 [라벨지][레이블]을 선택해 주시고 투명 라벨의 경우에는 [코팅용지]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력 팁

잉크젯 프린터 헤드 청소

 

잉크젯 프린터는 헤드에서 잉크가 분사되며 출력하는 시스템으로 레이저 프린터와는 다른 방식입니다.

잉크젯 프린터를 가끔 사용해서 인쇄를 하신다면 인쇄하기 전에 헤드 청소를 하고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청소 시간이 다소 걸리고 잉크 소모가 있긴 하지만, 좋은 품질의 라벨지를 출력하기 위해서 추천합니다.

 

재질에 따른 프린터 인쇄 옵션 설정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최적의 라벨 인쇄를 위해서는 옵션을 꼭 설정하시고 출력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벨지 인쇄 시 잊지 마시고 꼭 확인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